본문 바로가기
money and investment

배당주 투자의 이점과 고려해야할 점 (배당소득세, 건강보험료 등..)

by 스베스베쨩 2024. 7. 30.
320x100

배당주 투자의 이점과 고려해야할 점 (배당소득세, 건강보험료 등..)

 

주식투자와 저금리가 이어지는 상황에서 많은 사람들이 안정적인 수익을 위해 배당주에 관심을 두고 있습니다. 배당금을 통해 매달 일정한 수익을 받는 것만큼 확실한 노후 준비는 없어 보이는데요. 그러나 배당금을 받을 때 발생하는 세금과 건강보험료 문제를 생각해보아야 합니다. 배당소득과 관련된 세법과 건강보험료 제도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배당주 투자

배당주 투자는 안정적인 소득원을 창출하기 위한 강력한 도구로 부상했습니다. 배당주는 주식을 보유한 사람들에게 정기적으로 분기별 혹은 반기별로 지급되는 배당을 제공하는 회사 주식입니다. 이러한 배당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재투자되어 투자 수익을 극대화하고 은퇴 후 재정적인 안정을 주는데 큰 도움이 되어 줍니다.

배당주 투자의 이점

배당주 투자는 은퇴 후 재정적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게 해주는 것 외에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이점을 제공합니다:

  1. 다양한 소득원: 배당주는 은퇴 후에도 꾸준한 수입원을 제공해 줄 수 있습니다.
  2. 물가 상승에 따른 보호: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배당은 일반적으로 인플레이션율과 비례하여 증가합니다. 이는 생활비와 함께 자산을 유지할 수 있게 해줍니다.
  3. 자산 재분배 가능성: 은퇴 시 현금 흐름이 더 필요할 경우 자산의 일부를 매각할 수 있지만, 배당주 포트폴리오를 통해서 여전히 안정적인 소득 유지할 수 있습니다.
  4. 복리 효과: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재투자된 배당은 복리 효과를 만들어내어 장기적으로 투자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습니다.

배당주 투자 시 고려해야할 점

배당주 투자로 인한 이점 외에도 배당금으로 인한 배당소득세와 건강보험료 상승에 대한 부분을 미리 고려해 보아야 합니다. 

배당주의 배당소득세와 이자소득세

배당을 통해 얻는 소득은 배당소득세의 대상입니다. 배당금이 발생하면 원천징수를 통해 15.4%의 세금을 먼저 떼고, 나머지 금액이 계좌에 입금됩니다. 이 과정은 예금이자와 동일하게 진행되며, 추가로 신고할 필요가 없습니다. 예적금 이자, 할인채의 이자, ELS, ELB 수익 등도 같은 방식으로 과세됩니다.

배당소득과 건강보험료

배당소득이 많아지면 건강보험료도 함께 상승할 수 있습니다. 이는 지역가입자로 전환되면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입니다.

예를 들어, 연 8천만 원의 배당소득이 발생하는 경우, 건강보험료 계산 시 상당한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소득이 없고 금융소득만 있는 경우에는 상대적으로 건강보험료 부담이 적을 수 있습니다.

금융소득종합과세, 2천만 원의 기준

배당소득과 이자소득이 연 2천만 원을 초과하면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이 됩니다. 금융소득종합과세는 다른 소득과 합산하여 과세하는 제도로, 세율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근로소득이 있는 사람이 금융소득이 2천만 원을 넘는다면, 초과분에 대해 종합소득세율이 적용됩니다. 이는 근로소득, 사업소득, 연금소득 등의 소득과 합산되어 과세되며, 세율은 소득 수준에 따라 6.6%에서 45%까지 다양합니다.

금융소득종합과세를 피하는 효과적인 방법

소득 분산 전략

금융소득종합과세를 피하려면 가족 구성원별로 소득을 분산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부부가 각각 금융소득을 1,500만 원씩 받도록 조정하면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이 되지 않습니다. 이는 가계 자산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연금계좌와 ISA 활용

연금계좌(연금저축, IRP)와 ISA(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연금계좌의 경우 연 1,800만 원까지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수령 시에는 금융소득종합과세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ISA 계좌도 일정 한도 내에서는 비과세 혜택을 제공하며, 금융소득종합과세에서 제외됩니다.

 

배당금을 통한 안정적인 수익은 매력적이지만, 세금과 건강보험료는 고려해야할 부분입니다. 특히, 금융소득종합과세와 건강보험료 상승을 피하기 위해 연금계좌와 ISA 등을 활용하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또한, 소득 분산을 통해 세금 부담을 줄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러한 점들을 잘 고려하여 배당 투자 전략을 세운다면, 안정적인 수익과 더불어 세금 및 건강보험료 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

300x250